- 업힐시 엉덩이 위치 보이시죠?.... 상체는 세우고 팔은 부드럽게....
-.초급자들을 위한 업힐 테크닉
**어떻게 하면 언덕을 힘들이지 않고 올라 갈수 있습니까?**
**아주 가파른 언덕을 오르다 보면 앞바퀴가 들립니다.**
**언덕에서의 기어 조작은 어떻게 해야 하며 균형을 잃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언덕을 오르는 기술중에 안장에 앉아서 오르는 기술과 안장에서 일어서서 오르는 기술의 차이점은 무엇 입니까?**
이렇듯MTB를 즐기는 분들이 가장 어렵게 생각하고 또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기술이 "언덕을 오르는 기술" 즉, 업힐 테크닉UPHILL TECHNIQUE),다른 말로 힐 크라이밍(HILL-CLIMBING)테크닉 이라고 할수 있습니다.초심자들은 MTB는 전문 산악용 자전거 이므로 MTB만 있으면 어떠한 언덕도 거뜬히 오를수 있을거라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언덕을 오른다는 일은 절대로 수월한 일은 아닙니다.어찌보면 언덕을 오르는 기술을 모르고는 일정 경사 이상의 언덕을 오른다는 것은 불가능 하다고 할수도 있습니다.하지만 정확한 기술을 익혀 올바른 자세로 언덕을 오른다면 도저히 불가능해 보이던 언덕도 여유있게 올라갈수 있게 됩니다.
그럼 언덕을 오를 때 기술과 힘 중 어느것이 더욱 중요한 요소 일까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언덕을 오르려면 체력 보다는 기술이 우선이라 생각 됩니다.혹자는 체력이 가장 우선하는 요소라고 합니다.
물론,뛰어난 체력을 가지고 있다면 타인에 비하여 힐 클라이밍 시에 훨씬 유리한 것은 사실입니다.그렇지만,경사가 아주 심한 경우 과연 힘만으로 그언덕을 오를 수 있을까요?
이러한 절벽에 가까운 언덕은 업힐 테크닉을 갖춘 라이더는 오를 수 있지만, 체력을 위주로 하는 라이더는 절대 오를 수 없습니다.
이렇듯 언덕을 오르는 기술에 있어서 기술은 체력에 우선 하는 요소라고 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언덕을 오르는 정확한 요령은 무엇 일까요?
MTB를 타는 거의 모든 사람들은 자기가 언덕을 오르는데 있어서 마치 최고의 전문가 인양 말 하곤 합니다.하지만, 업힐 테크닉을 제대로 구사하는 사람은 별로 없으며, 정녕 "언덕은 어떻게 오르는 겁니까?"라는 질문에 제대로 답변 할 수 있는 사람도 아주 드물다고 봅니다.
우리는 많은 사람들이 언덕을 오르려고 기어를 최대한 낮추고(Downshi-fting)미친 듯이 페달링(Pedaling)하며 용쓰는 것을 많이 보아 왔습니다.
반면, 자신의 무릅이야 어찌되던 상관하지 않고 체인이 절단될 정도까지 페달링이 불가능할 정도의 빡빡한 기어를 걸고 안장에서 엉덩이를 고추세우고 페달을 죽으라고 찍어대는(이것을 Standaedhammer 주법이라고 합니다) 부류의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언덕의 경사에서 쫄아서(?) 감히 시도해 볼 엄두도 못내고 쉽게 포기하며, "저건 언덕이라기 보다는 절벽이야~ 저런 경사는 절대로 올라 갈수가 없어" 라며 자전거를 들쳐메고 기어 오르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는 절대로 언덕을 정복 할 수가 없습니다.
" 적절한 기어의 조합 기술과 적절한 체중의 이동" 그리고 유연성 만이 급경사의 언덕을 오를 수 있는 열쇠입니다.
# 적절한 기어비를 선택 하라 #
그경사에 맞는 적절한 기어비를 선택 해야만 급경사의 언덕을 정복 할수 있습니다.
저단 기어로 변속(Down shift)하는 시점을 너무 늦추면 일단 언덕에 접어 들어서는 전혀 기어를 변속 하지 못할 수도 있으며, 여러단의 기어를 한번에 변속하는 것은 체인의 손상을 가져 올수 있습니다.
유감스럽게도, 언덕을 오르는데 어떤 기어를 사용해야 하는가 하는 것을 아는 방법은 오직 연습! 연습! 피나는 연습 밖엔 없습니다.^^
그러나, 경험에 의한 몇가지 원칙을 말씀드리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우선, 언덕을 오르려면, 전방을 주시 하십시오.#
급경사에서는 대부분의 라이더들이 얼굴을 땅에 묻고 주행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언덕에서는 시야를 멀리 두어야 합니다.
언덕에 접근하게 되면 자신이 올라가야 할 언덕의 경사가 어느 정도인지 빨리 어림잡아, 우선 앞기어(Chain Ring)를 적절한 것으로 변속 합니다.
언덕의 중간에서 힘이 부쳐 앞 체인링기어를 변속하는 것은 특히, 중간기어(Middle Gear)에서 작은기어(SmallGear)로 변속하게 되는 경우, 체인이 말려 버리는 문제가 발생 할수도 있습니다.
앞기어의 변속이 완료되면 경사가 심해지기 전에 가능한한 최대한의 추진력을 올려야 합니다.
앉아 오르기(Sitting)
Sitting works ! 즉 앉아서 언덕을 오르는 기술은 노면이 심하게 험하거나 표면이 미끄러운 경우에 최적의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안장에 앉아서 페달링을 하기 때문에 뒷바퀴에 충분한 체중을 걸기 쉽습니다.따라서 언덕의 경사도가 심할 경우엔 상체를 앞으로 숙이거나 안장에서 약간 앞쪽으로 몸을 이동하면서 양 팔꿈치를 옆구리쪽 으로 모아 줍니다.
언덕이 심하게 가파라 지면 페달링 스트로크(Pedaling Stroke)에 맞춰서 상체를 흔들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체중의 반동으로 업힐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또한, 앉아 오르기의 주요한 기술로는 핸들 바(Handle Bar)를 가슴쪽으로 잡아 당기는 방법으로 상체를 많이 앞으로 숙이고 있는 상태에서 힘의 방향을 전환 시켜 페달링에 도움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단, 이경우에는 특히 주의 하여야 할 점은, 핸들 바를 끌어 당겨야만 하며 절대로 들어 올리는 방식으로 하면 안된다는 겁니다.
페달 스트로크(Pedal strke)에 맞추어 상체와 팔을 흔들며 핸들 바를 리드미컬하게 잡아 당기며 주행 합니다.언덕을 오르는 동안 연속적으로 핸들 바를 잡아 당기는 것은 아니며, 페달링에 맞춰 잡아 당김과 풀림을 교대로 하는 것입니다.
이때, 페달 스트로크를 하기 위해서는 페달의 밟는 힘에 상응 하여 핸들 바를 잡아 당기는 힘도 변화를 주어야 한다는 것은 중요한 사항입니다.
즉 이말은, 언덕의 경사가 심해져 페달 스트로크를 세게 해야 할 경우 핸들 바 역시 페달 스트로크의 세기에 상응 하는 힘의 세기로 잡아 당겨야 한다는 것입니다.방향의 전환을 할 경우에는 팔로 핸들을 틀어서는 안되며, 어깨를 이용 하여야 합니다.어깨를 진행 방향과 수직을 이루도록 유지하여, 핸들 바 와 어깨 그리고, 팔이 사각형을 이루게 합니다.
만일, 균형을 잃어 자전거를 제어 하기 어려우면 핸들 바 보다는 어깨의 움직임으로 균형을 회복 하여야 합니다.
또한, 앉아 오르는 기술을 구사 할 때는 팔과 어깨 그리고, 상체의 긴장을 풀지 말고 안정되게 고정 하여야 합니다.
앉아 오르기를 할 경우에는 저속에서 팔로 방향을 전환하는 것은 크게 잘못된 일이며, 팔을 사용하면 오히려 더욱 다른 방향으로 벗어나 버립니다.앉아 오르기의 또 다른 장점은 서서 오르기에 비해서 훨씬 체력의 소모가 적다는 것입니다.
서서 오르다 보면 팔과 어깨 등의 더욱 많은 근육을 사용하게 되므로 앉아 오르는 것 보다, 더욱 빨리 산소의 결핍을 가져 오게 됩니다. 이 사실을 명심하여 호흡법에 상당한 신경을 써야 합니다.
호흡법으로는 리드미컬 하게 깊이 들이 마시고 강력하게 전부 내 뱉어야 하며, 손은 핸들 바의 바깥쪽이나 바 엔드(Bar End)를 잡아 가슴이 가능한한 넓게 펴지도록 하여야 하며, 체력이 한계에 달했다 생각 되면 바(Bar)를 잡고 애쓰지 말고, 긴장을 풀도록 노력 합니다.
그래야만, 기진하거나 쥐가 나는 것을 방지 할 수가 있습니다.
-브레이크 제동방법-무게 중심의 미학
평지 주행시 몸이 안장위에 있어서 무게 중심이 뒤로 와있을것 같지만..상체를 앞으로 숙이는 자세로 인하여.. 무게중심은 상대적으로 잔차 앞으로 가게 됩니다..마치 핸들을 눌러주는것과 마찬가지가 되죠...
그래서 일반적인 자세에서는.. 뒷바퀴보다 앞바퀴의 제동력이 월등하게 좋습니다..
단적인 예로...
아스팔트 도로 위에서 뒷브레이크를 잡으면 바퀴가 미끌릴 것입니다..반대로.. 앞브레이크를 잡으면 미끌릴것 같으면서도 미끄러 지지 않으면서..팍 잡히는 느낌이 오지요...
생활 잔차 메뉴얼에는... 앞브레이크 부터 잡는것을 권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 뒷브레이크로 감속하여 앞브레이크를 잡아라... # (알톤 자전거 메뉴얼)
순간적으로 앞바퀴가 잠기게 되면.....갑자스런 제동때문에 앞으로 팅겨 나가기 때문이지요.....
트라이얼에서 말하는 엔도(Endo, 잭나이프라고도 함)현상이 일어나서..뒷바퀴가 들리면서 몸이 슬그머니 앞으로 기웁니다.....하지만 그건 이론일뿐..
어디까지나 본인이 생각해서 좋은 브레이킹 비율 의 폭을 찾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득을 따져 보아도.... 제동력 좋은 앞브레이크를 사용하여 빨리 멈추는게 훨 빠르겠죠..
# 앞 브레이크로 감속하여 뒤 브레이크를 잡아 정지하라#
뭐 앞으로 꼬구라지는 것에 대비 하여 평소 위이트백-양 다리 허벅지 안쪽으로 안장 맨뒤쪽을 꽉잡고 살작 않는 자세-을 확실하게 하고 평소 로드에서 꾸준하게 연습을 하면 되겠습니다.. 엉디 는 안장에 않으면 안됩니다.
다음은 내려올때의 잔차 모습입니다..
XC 잔차는 헤드각이 커서..... 단힐 잔차보다 상대적으로 무게중심이 앞으로 오게 됩니다..
좀 경사가 심하면... 안장에 앉아 있을 경우 앞으로 넘어져 버릴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되면서 핸들을 누르게 됩니다..
그런 연유로..... 파란 화살표 처럼 몸을 뒤로 빼주는 겁니다..너무 빼다간..... 조향이 어려워져 오히려 힘들겁니다..
무게중심 은 상기 빨간색 화살표 처럼... 상당히 앞으로 쏠려 있습니다...
이럴때는 뒷 바퀴 주황색 동그라미 부분엔 무게가 실려있지 않습니다.뒷브레이크를 잡아보아야 오히려 뒷바퀴가 잠기면서 미끄러져 넘어 질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내려올때는 앞 브레이크를 주로 많이 이용하게 되죠.....
따라서 크랭크 축은 붉은 선과 같이 해수면 과 평행 하게 하고 양 발로 페달을-경사면과 45도 각?- 밟아 버티면서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리지 않도록 합니다.이때 양무릅 은 구부린 자세며 양 어깨를 밑으로 내리면서 팔굼치도 구부린 자세로 언제나 충격을 흡수할 수 있어야 하며. 팔을 완전히 펴게 되면 중심력을 잃기 쉽고 핸들링 조향이 어려워집니다.
팔과 무릎은 어떤 서스펜션보다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긴장하지 않게 해야 한다.
경사가 급하고 잔 돌탱이가 많은 지형에서는 브레이크를 잡고만 있으면 안됩니다..(브레이크를 계속 잡고 있으면 바퀴 에서 열 이 발생 하여 패드를 소손 하게 할수도 있습니다.) 바퀴가 잠길경우 마치 컨베어 벨트에 잔차가 밑으로 실려가는 듯한 형상이 되어 버리기 때문입니다..노면이 젖어있을때는 더 이상하죠.....
브레이크를 잡았다 놓았다 하는-어렸을적 잼~잼~하는-동작을 반복하며.바퀴가 구르면서도 제동을 하는 그런 포지션을 취해야 겠습니다.
즉 잔차가 이동하려는 방향에 거스르지 않고.. 따라 가는것입니다..
다음은 올라갈때의 사진입니다... 탈때는 잘 모르겠는데..옆에서 이렇게 보니 경사가 좀 되는것 같습니다... ;;;;;;
XC 잔차는 무게중심이 앞으로 많이 오게 되어 있습니다.. 어쨌든 빨간 화살표 방향처럼 무게중심이 뒤로 오게 됩니다...
이럴 때 앞브레이크만 잡게 된다면.상당히 어이없는 상황을 초래 하게 됩니다... 돌이 많은 경우 그냥 뒤로 쭈르르 미끄려지죠.....
무게중심이 뒤로 와있기 때문에..뒷바퀴의 그립이 강해지고.. 제동력도 좋아지는것이죠..
그래서 오르막에서 정지 할때는.. 뒷브레이크를 잡으라는 것입니다..업힐시 앞브렉레바 에서 손을 떼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무게중심이 뒤쪽으로가 있으므로..... 업힐을 할때는 몸을 앞으로 위치 시켜 주는겁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힘을 좀 덜들일 수가 있는것이죠.....
위의 예들은..... 모두 가이드 라인일 뿐입니다..동물적인 감각으로 타는수 밖에는......?????
무슨 말이나 하면.....
타는사람이 그때 그때 잔차를 느끼고 조정 해주어야 할 것들이죠.......
이론은 필요가 없겠습니다....
[스크랩] 다운힐 의 중요한 자세는? (0) | 2009.07.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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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자전거 관련 충고의 글 (펌) (0) | 2009.04.08 |